마케팅 채용 시장에서 살아남기: 가장 뜨는 마케터 직무는?

마케팅 채용 시장 3대 직무, 이런 역량들이 필요합니다
Dec 05, 2025
마케팅 채용 시장에서 살아남기: 가장 뜨는 마케터 직무는?
마케팅 채용 공고를 보다 보면 다양한 직무명을 마주하게 됩니다.
 
그런데 마케터를 꿈꾸는 많은 분들 중 막상 “어떤 마케터가 되고 싶은가?"라는 질문에 답하기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적지 않습니다. 실무 경험이 있는 게 아니라면 각 직무가 정확히 무슨 일을 하는지,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명확히 알기 어렵기 때문이죠.
마케팅 채용 시장에서 가장 수요가 높은 3대 직무는 바로 퍼포먼스 마케터, 브랜드 마케터, 콘텐츠 마케터입니다. 이 세 직무는 마케팅의 핵심 영역을 각각 담당하며, 국내 마케팅 채용 공고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죠.
오늘은 마케팅 채용 시장에서 가장 주목받는 이 3가지 직무가 실제로 어떤 일을 하고,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마케터 취업을 준비 중이라면, 이 글을 통해 나에게 맞는 직무를 찾는 기준을 세워보세요.
 

 
 

퍼포먼스 마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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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포먼스 마케터는 광고비를 투입하여 이를 고객 확보 및 매출로 전환하는 디지털 광고 담당자입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구글, 네이버, 카카오 등의 플랫폼에 광고를 집행하여 클릭, 회원가입, 구매 등의 전환을 최대화하는 것이 퍼포먼스 마케터의 임무죠.
 
퍼포먼스 마케터는 광고 캠페인을 세팅 및 집행·운영하고, 성과 데이터를 분석하고 최적화합니다. 이에 기반하여 리포트를 작성하고, 협업 부서 및 클라이언트와 논의하여 다음 액션을 결정하죠.
 
그런 만큼 퍼포먼스 마케팅 채용 시장에서 돋보이려면 숫자·데이터에 대한 거부감이 없어야 하고, 작은 지표 변화에서도 패턴을 읽어내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동시에 광고 카피, 이미지, 영상 같은 크리에이티브 작업이 성과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아이디어를 계속 뽑아낼 수 있어야 하고, 디자인·개발·콘텐츠 등의 타 팀과 원활히 커뮤니케이션하고 성공적으로 협업할 수 있어야 합니다.
 

브랜드 마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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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마케터는 ‘이 브랜드가 사람들의 머릿속에 어떤 이미지로 자리 잡게 만들지’를 고민하는 직무입니다. 퍼포먼스 마케터가 즉각적인 매출에 집중한다면, 브랜드 마케터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고, 이를 메시지와 고객 경험에 녹여내어 장기적인 성장을 만들어나가는 데 집중하죠.
 
브랜드 마케터의 핵심 임무는 브랜드 정체성을 만드는 것으로, 브랜드가 어떤 가치와 성격을 가질지, 어떤 타깃에게 어떻게 인식되길 원하는지 등등의 전략을 설계합니다. 그리고 그에 따라 브랜드가 고객에게 노출되는 모든 접점이 일관되게 느껴지도록 브랜드 캠페인·콘텐츠 등을 기획하고 운영하죠. 이후 시장 반응과 지표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음 시즌의 전략, 메시지, 채널, 예산 등을 수정하고 고도화합니다.
 
바깥에서 보기에 브랜드 마케터는 예쁜 감성이 가장 중요한 것 같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브랜드 마케팅은 추상적인 브랜드 가치를 언어, 비주얼, 경험으로 풀어내는 스토리텔링 능력, 데이터를 근거로 장기적인 브랜드 로드맵을 구축하는 기획력, 무엇보다 브랜드는 회사 전체가 관여하는 프로젝트인 만큼 여러 팀을 하나의 방향으로 정렬시킬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핵심입니다.
 
 

콘텐츠 마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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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마케터는 고객이 브랜드를 발견하고, 관심을 갖고, 신뢰하고, 선택하도록 만드는 콘텐츠를 기획·제작·운영합니다. 즉, 콘텐츠를 통해 유입, 전환, 브랜딩을 모두 연결하는 핵심 자산을 만드는 일인데요. 고객 여정에서 고객이 브랜드를 알아보고 선택하도록 만드는 콘텐츠 전략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터는 고객·시장 분석을 통해 비즈니스 목표 및 타깃 등에 맞는 콘텐츠 전략을 짜고, 그에 따른 세부 콘텐츠를 기획·제작합니다. 그리고 콘텐츠를 배포하고 해당 채널을 운영하며, 콘텐츠 성과를 데이터로 분석하죠.
 
나아가 콘텐츠는 고객이 브랜드를 이해하고 신뢰하는 핵심 자산이기 때문에, 모든 팀의 전략과 메시지를 연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만큼 각종 팀과 협업도 많죠.
 
콘텐츠 마케터는 복잡한 내용을 쉽게 구조화해서 눈에 띄는 콘텐츠, 잘 읽히는 콘텐츠로 만드는 기획력 및 스토리텔링 능력이 중요합니다. 또한 채널별 트렌드 감각은 물론, 플랫폼 활용 능력 및 다양한 데이터 분석력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협업이 많은 콘텐츠 마케터 또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매우 중요한데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높은 콘텐츠 마케터일수록, 결과물의 퀄리티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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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채용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려면, 단순히 마케팅 이론을 아는 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실제로 마케팅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데이터를 분석하며, 성과를 만들어낸 경험이 필요합니다.
 
특히 퍼포먼스 마케터, 브랜드 마케터, 콘텐츠 마케터 모두 채용 시 실무 경험과 포트폴리오를 중요하게 본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이론만으로는 마케팅 채용 현실에서 살아남기 어렵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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