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마케터 전망, AI 시대에 살아남는 마케터의 조건
마케터 전망은 여전히 밝지만 요구 역량은 높아지고 있습니다.
마케터 취업을 위해 준비해야 할 핵심 역량을 확인하세요.
Nov 27, 2025
마케터라는 직무는 여전히 유망할까요?
2026년, 마케터로 살아남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요?
마케팅은 꾸준히 성장하는 분야지만, 동시에 AI와 데이터의 급격한 발전으로 인해 마케터에게 요구되는 역량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2026년 마케터의 전망은, 단순히 '마케팅을 할 줄 아는 것'만으로는 경쟁력을 갖추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오늘은 2026년 마케터 전망을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앞으로 마케터로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어떤 역량을 준비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마케터 일자리, 전 세계적으로 성장세입니다

미국 노동통계국(BLS)에 따르면 2024~2036년 동안 마케터 일자리는 6% 성장합니다. 전체 직종 평균 증가율이 3%라는 점을 고려하면, 보다 빠른 성장이 기대되는 분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디지털 마케터 전망에 있어서는 더 큰 폭의 고용 성장을 예상하는 통계가 많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디지털·온라인 마케팅의 지속적인 확장과 콘텐츠 산업 성장에 따라 마케팅 및 홍보 분야의 인력 수요는 완만한 증가세를 이어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직무 능력이 AI와 전면 통합됩니다

일자리 외의 2026년 마케터 전망과 관련하여 가장 주목해야 할 부분은 바로 AI입니다. 이제는 AI가 단순한 보조 도구를 넘어 마케팅 전략의 핵심 동력이 될 것이기 때문이죠. 이제 마케터에게 AI 역량은 채용 시 우대 사항이 아닌 필수 역량이 되며, AI 역량이 마케터로서의 능력을 좌우하는 결정적인 요소가 됩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마케터로서 어떤 AI 활용 능력을 갖추어야 마케터 전망을 갖추었다고 할 수 있을까요? 디지털마케팅연구회에 따르면 마케팅 현업에서 AI 활용 현황은 기획·전략 수립(24%), 조사·리서치(23%), 크리에이티브 제작(17%)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나아가 2026년 AI 마케팅 투자 확대 분야로 콘텐츠 최적화(23%)가 1위로 꼽혔는데요.
AI 툴을 활용해 브랜드 기획·전략, 시장 조사, 캠페인 설계, 콘텐츠 제작, 고객 인사이트 및 데이터 해석 등을 기본적인 수준으로는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데이터를 읽는 능력이 매우 중요해집니다

AI의 대두와 함께 마케터 전망에 있어 함께 떠오르는 화두는 바로 데이터 기반 분석 및 의사 결정 능력입니다. AI는 데이터를 반복적이고 수학적으로 다루는 작업을 잘해내지만, 결국 데이터에 숨겨진 의미와 감정을 해석하고 향후 방향을 결정하는 것은 마케터의 몫이기 때문이죠.
특히 서드파티 쿠키의 지원 중단에 따라, 기업들은 자체적인 퍼스트파티 데이터(First-party data) 수집 및 활용 능력에 집중하게 됩니다. 따라서 마케터는 캠페인을 통해 데이터 수집 경로를 체계적으로 기획하고, 그에 따라 차곡차곡 모인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분석하고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능력은 현재도, 앞으로도 마케터의 핵심 경쟁력이 됩니다.
마케팅의 A to Z를 이끌 수 있어야 합니다

2026년의 마케터 전망에서 매우 중요한 변화는 직무 구분이 흐려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AI 도입과 데이터 활용 방식이 고도화되면서, 과거처럼 ‘SNS 담당자’, ‘콘텐츠 담당자’, ‘퍼포먼스 담당자’처럼 직무가 칼로 자르듯 나뉘는 구조가 변화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SEO, 콘텐츠, 퍼포먼스 등에 걸쳐 진행되는 한 프로젝트의 A to Z를 읽을 수 있는 T자형 마케터, 전략·운영·데이터·크리에이티브를 유연하게 넘나드는 멀티 스킬 마케터에 대한 수요가 높아집니다.
2026년 이후에는 하나의 스킬만 가진 마케터는 경쟁력이 크게 낮아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즉, 한 명의 마케터가 전략, 실행, 분석, 개선, 성과 보고까지 하나의 사이클을 스스로 설계하고 수행하는 역량이 중요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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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6년 마케터 전망은 분명 밝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마케터에게 요구되는 역량의 수준은 점점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AI 활용 능력, 데이터 분석 역량, 그리고 마케팅 전 과정을 아우르는 통합적 사고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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